예리한 통찰력의 데이터 분석가가 되고 싶은 데이터 비기너라면 당장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어려운 비즈니스 데이터 구해서 어려운 분석 방법 적용해보기? 분석 툴을 완벽하게 마스터하기? 혹은 통계의 신이 되는 것을 목표로 통계 교과서 통달하기? 사실 이 방법들이 틀린 것은 아니다...그러나! 처음부터 고난도의 완벽한 분석을 해보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분석을 시도해보고, 분석의 방법을 공부한다면 어렵고 복잡해 나가떨어지기 십상이다.
데잇걸즈의 생활 데이터 프로젝트는 이러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해, 데이터 분석 전체의 과정에서 기반이 되어야만 할 ‘데이터 드리븐’ 사고를 격려하는 과정이다. 데잇걸즈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아침에 알람을 몇 개 설정해야 기상에 가장 효과적인지 궁금할 때, 취직하고 싶은 직무에 대해 알아보고 싶을 때, 귀찮은 출석체크 횟수를 줄이고 싶을 때, 데이트 앱으로 연애를 시작하려면 어떤 전략이 필요한 지 궁금할 때, 애호박 가격이 갑자기 왜 급등했는지 궁금할 때 모두 데이터 분석을 통해 답을 내어볼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해보았다. 교육과정이 시작된 지 얼마 안 된 상황, 데이터 분석 툴도 배우던 중이었고 통계도 막 배우기 시작했던 시점,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던 지식과 데이터 드라이븐 사고만으로 데이터 분석을 시도해볼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던 것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었다고!
그 후, 더 큰 세상에서 데걸의 생활데이터 프로젝트를 선보이겠다 결심한 세 팀이 있었으니... 이 세 팀은 데이터야놀자의 문을 두드렸다고 한다.
데이터를 다루는 모든 사람들의 축제입니다. 데이터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늘어나고 있지만, 데이터를 가지고 제대로 '놀 줄 아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주변에서 쉽게 듣기가 어렵습니다. 데이터야 놀자는 데이터 사용자들이 데이터와 더 잘 '놀'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이를 여러분들과 함께 이야기해보고 싶습니다. 이러한 고민의 결과로, 매년 10월 약 3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참가하는 데이터야놀자가 만들어졌습니다. 데이터야 놀자는 발표자, 참가자, 커뮤니티 그리고 후원기업 모두가 데이터로 어울릴 수 있는 장을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데이터로 놀아보다가 데이터야놀자의 발표팀으로 당당히 선정된
데잇걸즈 팀들을 인터뷰해보았다! 🎊
🥒 지금 나만 애호박에 진심이야?🥒
집착을 분석으로 승화하는 재미 - 지속 가능한 애호박 섭취를 위한 탐색
HOBAK(love) / 발표자: 김한나 / 팀원: 박지현 신선주 오수희
데글이 이목이 확 집중되는 발표 제목입니다. 왜 하필 애호박인가요?
한나 생활 데이터 주제를 탐색할 때, 태풍이 온다는 소식이 있어서 미리 복숭아를 사두겠다는 조원이 있었는데요. 다른 분도 이에 더해서 애호박 가격이 5000원까지 올랐다는 슬픔을 공유해주셨습니다. 올해 가장 충격적 가격 변동을 보여준 채소였기 때문에 선택하게 되었어요.
데글이 생활 데이터 프로젝트로 데이터야놀자 발표를 해야겠다 생각하게 된 이유가 궁금해요.
한나 처음엔 <데이터 분석 초심자의 흔한 실수>와 같은 내용으로 발표를 하려고 했어요. 분석 기법만 알고 분석에 뛰어들었을 때, 어떤 잘못된 선택을 하는지 반성적인 발표를 하려고 했었고, 저희와 같은 데이터 분석 초보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but 사람들은 그냥 애호박을 더 궁금해하셨고, 그렇게 발표 방향을 틀었습니다)
데글이 발표를 준비하시며 겪은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한나 저희가 <애호박에 진심인 사람들>로 콘셉트를 바꾸면서 발표 방향보다도 발표 스타일에 대한 논의가 더 활발하게 이뤄졌던 것 같아요. 데걸 영웅 아버지께서도 저희 발표 피드백을 주셨는데, 다른 조 발표와는 다르게 저희 조 발표는 내용보다도 발표 의상이나 콘셉트에 대한 이야기를 (거의 90%~95%) 하시더라고요 🤣애호박을 들고 오되, 대놓고 드러내지 말고 필통에 넣어두고 사이드에서 살짝 보여주는 잔잔한 광기를 요구하셨습니다. 그거 말고도 애호박 핀을 달고 오라는 것과, 애호박 타투가 가능하냐는 영웅님의 진심 어린 말씀이 기억에 남네요. 우리 조는 데놀에서 뭘 담당한 걸까...🧐
데글이 발표를 기대하는 청중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한나 애호박으로 도대체 어디까지 한 건지, 애호박 조의 애호박 TOPABOGI 많이 기대해주세요!!
ps. 참고로 영웅님은 데잇걸즈의 교육 담당 pm입니다. 광기에 속아 그의 본분을 잊지 말자.
💘 MBTI를 활용한 솔로 탈출 대작전 💘
맨 땅에 헤딩하면서 분석한 데이트의 재미
데잍걸즈 / 발표자: 조현주, 최미리 / 팀원: 김귀선, 김소이, 박예슬, 여지영
데글이 팀 이름이 데잍걸즈네요! 데잍걸즈의 데잍은 데이트의 데잍인가요?
미리 읽고 싶은 대로 읽으시면 됩니다! 이게 바로 데이터도 데이트도 아닌 데잍의 재미입니다.
데글이 생활 데이터 프로젝트로 데이터야놀자 발표를 해야겠다 생각하게 된 이유가 궁금해요.
미리 맨 땅에 헤딩하면서 분석한 데잍의 재미를 우리만 알고 있기엔 너무 아깝잖아요? 생활 속에서 데이터를 발견하고 분석한 것을 발표하여 시니어 데이터 분석가에겐 새로운 시각을, 주니어 데이터 분석가에겐 용기를 주고 싶었어요.
현주 이렇게 재밌는 시도는 아무도 안 해봤을 것 같다! 데이터 초심자라 거창한 분석 결과는 없지만, 저희의 참신한 시각과 그 과정들을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이 "신박한" 주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갔는지, 저희의 노력을 이야기해보고 싶었어요!
데글이 발표를 준비하시며 겪은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미리 데이터를 모으기 위해 오픈카톡방에 들어가서 설문지 작성을 부탁드렸더니, 강퇴를 당했어요 😂 그래도 소개팅 어플을 통해 실제로 좋은 만남을 가지고 있다며 응원해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큰 힘이 됐답니다 🙂
데글이 발표를 기대하는 청중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미리 데잍걸즈 발표를 맡게 돼 영광입니다. 부족한 발표 실력이지만 저희 팀이 함께 만든 발표 내용에 집중해주시면 꽉 찬 20분이 될 것이라 자부합니다❤️ 미리 감사합니다😆 궁금한 내용이나 피드백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데잍걸즈에게 연락 주세요🙇🏻♀️
현주 이거 진짜 이런가? 일상생활에서 진심으로 궁금했던 부분들이 있나요?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서 시도하지 못하셨다면 저희의 "맨 땅에 헤딩"하는 과정을 통해 힌트를 얻으시면 좋겠습니다! 함께하는 맨 땅에 헤딩은 덜 아프니까요 😋
🧚 데이터 분석가로 데뷔하기 위해 소속사와 밀당하기 🧚
데이터 분석 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직접 데이터를 분석하는 재미
데뷔걸즈 / 발표자: 김현진, 이다슬 / 팀원: 강지은, 김연주, 최윤정
데글이 데뷔하기도 전에 소속사와 밀당하는 걸그룹이라니, 상상도 못 했어요. 무슨 내용일지 살짝 힌트라도 주실 수 있나요?
현진 안녕하세요! 세계 최초의 데이터 분석가 걸그룹 데잇걸즈입니다! 하루에 두 번 클라썸 댓글 달고~ 🎶 두번 폼 내고!🥁 두 번의 스프레드시트를 써~🎵
데글이 생활 데이터 프로젝트로 데이터야놀자 발표를 해야겠다 생각하게 된 이유가 궁금해요.
다슬 저희는 뼛속까지 문과(경영학, 소비자학, 관광학, 일어일문학, 국제학을 전공한 문과생 5명이 모였습니다)로 컴퓨터 공학과는 아주 거리가 먼데요. 그래서 데잇걸즈에서 배우는 모든 내용이 처음이다 보니 너무너무 어려웠어요! 왜냐? 파이썬도 통계도 아무것도 모르거든요! 😀저희 데이터 비기너들이 A부터 Z까지 처음으로 하나의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완성하면서 여러 시행착오를 겪었어요. 이것이 저희처럼 처음 데이터와 친해지려고 하는 분들께 와 닿기를 바라며 발표자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데글이 발표를 준비하시며 겪은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다슬 저희는 데이터 분석 스킬보다는 '데이터 비기너들이 생활 데이터 분석에 도전하며 겪은 시행착오'를 공유하며 재미를 드리고 싶어서 콘셉트를 데이터 분석가 걸그룹으로 정했답니다! 저희는 콘셉트에 매우 매우 진심이었기 때문에 (...) 발표를 앞두고 무대 의상을 찾아 홍대 거리를 3시간 동안이나 헤맸는데요, 마지막 순간에 상큼한 컬러의 2,900원짜리 상의를 발견하고 이걸로 결정! 여기에 발표자 현진 님이 가방 가득 챙겨 오신 블링블링한 액세서리가 합쳐져 저희의 무대 의상이 탄생했습니다. 무대 의상은 발표 영상에서 공개됩니다 🎙
발표 내용에 관련된 에피소드도 있었는데요, 저희는 원래 15분 발표를 염두에 두고 준비를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사정상 10분 발표로 세션 시간이 줄어들어 뒤늦게 발표 분량을 줄이느라 애를 먹었어요. 파이썬으로 한 삽질과 엑셀로 400여 개 데이터에 하나하나 수기로 점수를 매긴 과정을 발표에서 말씀드리지 못해 아쉬웠답니다. 그렇지만 그만큼 발표의 핵심! 본질! 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는 계기도 되었어요!
데글이 발표를 기대하는 청중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다슬 데이터 분석을 하려면 어려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만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렇다면 저희의 데뷔 무대에 주목해주세요! 저희는 친숙한 엑셀을 활용해 우리 생활 속 아주 가까이에 있는 데이터를 분석해 보았답니다. 발표를 보시면서 저희의 데뷔 준비 과정이 궁금해지셨다면, 데뷔걸즈 공식 홈페이지에 놀러오세요! 🥳 데뷔걸즈 공식 홈페이지는 여기
데잇걸즈의 데이터야놀자 발표는 2020년 10월 17일 토요일,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발표가 궁금하시다면 추가로 오픈된 티켓 링크를 통해 티켓을 구매하시고 구경하러 오세요! 👻
<데스패치 단독> 2020 데잇걸즈, 온라인으로만 진행 (0) | 2020.09.21 |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