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코로나 시대, 여러분의 온라인 회의는 안녕하십니까?
오늘도 온라인 회의에 참여하기 위해 카메라를 켠 당신!
이런 경험을 한 번이라도 경험해본 당신!
이 글로 끝없는 회의의 굴레에서 벗어나자.
여성 IT 인재가 되기 위해 ‘모인’ 데잇걸즈 멤버들 역시 코로나 19로 인해 물리적으로 ‘모이지’ 못하고 온라인으로만 ‘모이고’ 있다. 데잇걸즈 멤버들도, 평범한 사람들과 다를 바 없이 비대면 상황이 낯설었고, 온라인으로 회의를 진행하면 할 수록 온라인의 한계를 체감하고 있었다. 회의 방향은 계획과 달리 흘러가고, 회의는 제자리를 맴돌았다. 예상보다 길어진 회의에 쉬는 시간을 외치기는 더욱 망설여졌고, 가뜩이나 집중하기 힘든 온라인 회의는 더 집중하기 어려워지고 있었다.
온라인 회의의 불편함을 경험한 히끼, 히제오, 젠젠은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데잇걸즈 코치이신 김창준님 조언을 구했다.
🤔 창준님! 온라인 회의를 효율적으로 진행하려면 어떻게 해아할까요?
🧙♂️회의시간을 줄이고 중간에 강제로 휴식시간을 가지십시오.
🤔 그러면 한 번 회의 할 때 얼마나 길게 하는 게 적당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래도 회의를 하면 삼사십분은 기본 아닌가요?
이런 질문에 창준님은 전혀 다른 대답을 주셨다.
🧙♂️ 30분도 깁니다. 20분 하고 10분동안 쉬세요!!
데잇걸즈는 창준님의 조언을 바로 실전에 적용했고, 그 효과는 놀라웠다. 평소보다 빠른 의사결정이 이루어졌고, 팀원들은 높은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었다. 또한 회의 방식에 만족한 팀원들은 다른 팀에도 이 방식을 추천하였다. 이후 지금까지도 대부분의 데잇걸즈 팀 회의는 20분-10분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기약없이 늘어지는 회의에서, 특히 익숙하지 않은 온라인 회의를 할 때에 시간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고민하는 당신을 위해, <20분-10분 회의>를 제안한다.
20분-10분 회의는 20분 동안 회의를 진행하고, 10분 동안 휴식하는 회의 방식이다. 10분의 휴식 이후에는 같은 방식을 반복하면 된다.
20분-10분 회의를 적용하면 팀원들은 집중력이 떨어지기 전에 적절한 휴식을 취함으로써, 회의 시간 동안 더욱 높은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회의 시간이 20분으로 제한되므로, 짧은 시간 동안 결론을 내기 위해 중요한 논의를 위주로 생산적인 회의를 할 수 있다
20분밖에 회의를 안 하는데 회의 시간의 반이나 되는 10분의 휴식이 필요한 일인지 의구심을 가질 수도 있겠다. 10분의 휴식 시간 동안 꼭 휴식만 취해야하는 것일까?
아니다. 휴식 시간에도 아래와 같이 회의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작업들이 가능하다.
20분-10분 회의가 무엇인지 어느 정도 감이 잡혔을 것이다. 지금부터는 20분-10분 회의의 구체적인 진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기본적인 20분-10분 회의에서 필요한 것은 타임키퍼이다. 타임키퍼는 회의 시간 지킴이로, 말 그대로 회의 시작부터 시간을 재고 20분이 지나면 회의를 마치도록 한다. 10분의 휴식 후 팀원들을 불러모으고 회의를 재개하는 것 역시 타임키퍼의 역할이다.
회의 시간이 끝나간다면 타임키퍼는 발언자가 발언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미리 공지해주고, 추후 논의가 10분 후에 다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0분의 휴식을 가진 후 회의를 재개했을 때는 회의가 이어지도록 이전의 내용을 상기시켜주어야 한다.
여기서 타임키퍼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시간 관리이기 때문에, 매 주기마다 타임키퍼를 맡는 사람을 바꿀 필요는 없다. 부담이 되지 않는다면 하루의 회의동안 한 사람이 쭉 타임키퍼를 맡아도 된다.
이렇게 시간을 잘 지키면서 같은 패턴을 유지하면 효율적인 회의가 이루어질 수 있다.
팀원들이 20분-10분 회의방식에 익숙해졌다면 더 발전된 형태의 회의 방식을 시도할 수 있다. 타임키퍼의 역할을 단순한 회의 시간 지킴이에서 회의 주제 지킴이까지 확대하는 것이다. 이 회의 주제 지킴이를 키퍼라고 한다.
20분-10분 회의는 회의 주기가 짧으므로 주제에서 벗어난 발언이 20분의 회의에 미치는 타격이 크다. 키퍼는 회의 시간동안 모두가 이야기하기로 한 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또한 20분-10분 회의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회의 시간동안 결정된 사항에 대해 사람마다 다르게 이해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회의의 주제와 결론을 정리하는 키퍼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면서 회의 시간 전체의 생산성을 크게 올린다.
해당 회의시간의 키퍼가 하는 일은 네 가지이다.
타임키퍼의 역할인 (1) 회의 시간 관리에 (2), (3), (4)의 역할이 추가된 것인데 각 역할의 효용은 이렇다.
(2) 논의 주제를 정리해 회의록에 작성 (agenda 칼럼) 모든 회의 팀원이 20분 동안 토의해야 하는 주제를 숙지할 수 있다.
(3) 논의하기로 한 주제에서 벗어난 발언 제지 키퍼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다. 다루기로 한 주제와 거리가 있는 발언을 자제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종종 논의의 흐름에 따라 주제에서 벗어난 이야기가 나올 때도 있다. 특히 오디오가 겹치기 쉬운 온라인 회의에서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끊는 것이 오프라인 회의에서보다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응급 상황에서 도움을 청할 때 많은 사람들에게 도와달라고 외치기보다 도움을 구할 사람을 특정할 때 더 효과적이라는 이야기를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와 유사하게 주제에서 벗어난 발언을 제지하는 키퍼를 정하면, 키퍼가 책임감을 갖고 부적절한 발언을 수월하게 중단할 수 있다. 또한 그런 발언을 한 팀원도 키퍼의 역할을 알고 있기 때문에 키퍼의 제지를 감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수 있다.
(4) 맡은 회의 결론 정리해 회의록에 작성 (conclusion 칼럼) 키퍼가 정리한 결론을 보고 회의의 모든 팀원이 결정된 사안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 각자 확인할 수 있다. 발언 전체를 받아적는 속기록을 결론을 정리하는 키퍼가 작성할 수도 있지만 이를 반드시 키퍼가 해야하는 것은 아니다. 키퍼의 주요 임무는 해당 시간의 자세한 회의록을 남기는 것이 아닌, 회의의 주제와 회의 동안 결정된 내용을 정리해 작성하는 것이다.
20분-10분 회의 방식에 어느 정도 익숙해졌더라도 이 4가지 역할을 한 사람이 맡는 것이 부담이 될 수 있다. 데잇걸즈의 경험 상 5~6인 규모의 팀에서는 키퍼 역할을 30분 주기로 (20+10) 돌아가면서 맡을 때 효율이 가장 좋았다. (3)과 (2), (4)의 역할을 분리하는 것도 가능하나, 작은 규모의 팀에서는 전체 팀원이 한 명씩 돌아가면서 키퍼를 맡을 때에 역할이 2가지 이상이면 로테이션이 너무 복잡해지는 부작용이 있다. 회의에 참여하는 팀원이 많을 때에는 역할의 세분화를 시도해볼 수도 있겠다.
이해를 돕기 위해 키퍼가 있는 회의의 회의록을 칼럼별로 살펴보자.
TIP: 캡처 화면을 보면 첫번째 회의의 project가 planning이다. 첫 20분 동안은 그 날 다루어야 할 주제들을 리스트 업하고 해당 주제들의 논의 순서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20분-10분 회의 방식에 익숙해지면 모든 논의 주제들을 20분동안 결정될만큼 작은 단위로 쪼개는 것도 가능하다.
(위 설명이 이해가 잘 안 되지 않으면 템플릿 링크를 확인해보길 바란다)
20분-10분 회의 방식은 온라인 회의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회의에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다.
오늘도 당신의 회의가 효율적으로 진행되어 빠르게 끝나기를 기원한다.
당신이 지금 당장 노션으로 협업해야하는 5가지 이유 (0) | 2020.09.26 |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