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차장: 데그래씨, 상무님 보고자료 최종 오탈자 검토좀 해주세요~
😆데그래: 넵! 앗, 차장님! 여기 오타가 있습니다! AARRR…? 누가 이런 오타를…
휴우, 정말이지 저 아니었으면 큰일날 뻔 했네요!!! (뿌듯)
😒데차장: ……
대형사고 막은 데그래가 기특하다고 생각한 사람 손🙌
AARRR은 오타가 아니랍니다!
성공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위한 그로스해킹의 핵심인 AARRR,
지금부터 한 입에 알려드릴게요! 💪
마이리얼트립, 인스타그램, 드롭박스
세 기업 모두 빠른 성장을 이뤄낸 회사들이죠?
그 비결에는 “그로스 해킹 (Hacking Growth)”이 있습니다.
“그로스 해킹”이란 서비스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데이터로 수집 및 분석하고,
반복적인 실험과 개선을 통해 꾸준히, 그리고 빠르게 성장하는 방법입니다.
서비스의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선,
어떤 지표를 보고, 또 어떻게 개선할지 고민하는 과정이 필수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그로스 해킹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립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즉 뼈대 중에 하나가 바로 AARRR입니다.
AARRR은 획득(acquisition), 활성화(activation), 유지(retention), 추천(referral), 수익화(revenue)
총 5가지 단계로 나뉘는데요, 각각의 의미를 살펴볼까요?
기업은 서비스나 제품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활용합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알리는 것보단, 각 채널별 비용과 유입률을 파악한다면, 더 적은 비용으로 많은 고객을 유입시키는 채널 전략을 세울 수 있겠죠? Acquisition은 신규 유저를 어떤 채널을 통해 얼마나 획득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고객이 들어오기만 하고 끝나면 안되겠죠! 유입된 고객이 얼마나 서비스를 활발하게 사용하는지 측정하는 단계가 바로 Activation입니다. 고객의 이탈비율은 얼마나 되는지, 또 얼마나 많은 페이지를 살펴보는지 등이 활성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얼마나 유지되는지를 나타내는 Retention은 "재방문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고객이 자주 기억하고 방문하는 서비스만이 험난한 비즈니스 생태계에서 살아남겠죠! 앱푸시, 광고메일, 카카오톡 플친 메시지 등이 모두 Retention을 개선하기 위한 기업의 노력이랍니다!
여러분은 자진해서 특성 상품이나 서비스의 홍보대사가 된 적이 있으신가요? 우리 고객이 얼마나 주변인들에게 얼마나, 또 어떤 채널로 추천하고 있는지, 그래서 우리가 이를 통해 얼만큼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Referral 단계의 핵심입니다.
비즈니스의 생존을 위해서는 수익 창출이 필수입니다. 인당 평균 결제액이 얼마나 되는지, 유입되고 이탈할 때까지 얼만큼 구매하는 지 등 다양한 지표로 수익성을 측정할 수 있답니다.
AARRR, 이제 이해가 되시나요?
데그리가 준비한 AARRR 지표 총정리 노트 보고 이제 오타로 오해하지 말아요~
그로스해킹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이 계신가요?
이번 데잇걸즈 학습 기간동안 데그리들이 꿀팁을 얻은 마이리얼트립 양승화 팀장님의 강의를 추천드립니다!
(링크는 요기👉www.inflearn.com/course/그로스해킹-데이터-실험-성장-서비스/)
그럼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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