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활데이터 프로젝트: 취업하려는 자, JD를 분석하라!

본문

📊 데잇걸즈의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데잇걸즈는 실무 수준의 데이터 분석 역량을 키우기 위해 '이터레이션iteration' 단위를 통해 학습하고, 단위마다 분석 프로젝트를 거듭하는 방식으로 학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이터레이션이란, 특정 목적의 달성이나 원하는 최종값을 얻기 위하여 특정한 알고리듬의 같은 과정을 변수만 달리하여 반복적으로 수행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단어로 데잇걸즈에서는 최종 학습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작은 프로젝트를 거듭하도록 하는 회기 하나하나를 의미합니다. 데잇걸즈 구성원들은 이터레이션마다 반복적으로 작은 수준의 실패와 빛나는 성공들을 경험하며 꾸준히 성장해왔습니다!

이터레이션1에서는 1) SQL 이론 강의와 실습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프로그래머스, 해커랭크의 코딩 테스트 문제를 풀고 데이터베이스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 및 가공하는 쿼리 작성을 연습했습니다. 2) AARRR 마케팅 워크숍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고객 행동 분석을 학습하였습니다.

[생활데이터 프로젝트] 란?

그 중 이터레이션 2에서 진행했던 생활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는 데이터 공부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데잇걸즈의 구성원들이 일상의 주제를 통해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의 전과정을 경험하는 시간이었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일상 속에서 궁금했던 것이 무엇인지 공유하고, 그 궁금함을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 수집부터 분석을 하고, 전체 구성원들과 결과물을 공유하며 데이터 분석과의 심적 거리를 좁힐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 분석이라고 하면 거창해보이지만, 그 본질에는 '궁금함을 해결하기'가 자리하고 있다는 것!

 

취업하려는 자, JD를 분석하라!

이터레이션 2의 5조는 데잇걸즈 구성원이라면 한번쯤 고민해봤을 주제인 커리어 이슈를 데이터로 분석해보기로 했습니다. 사실 데잇걸즈 이후의 커리어는 데잇걸즈 참여 목적이기도 했으며, 데잇걸즈 교육과 연관된 문제이기도 합니다. 5조는 데이터 관련 직무로의 진출을 꿈꾸며, 데이터를 다루는 여러 직무가 각각 어떻게 다른지 제대로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분석의 목표를 'JD분석으로 관심 직무가 하는 업무를 정확히 알고, 커리어 설계를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역량을 파악하기'로 정해보았습니다. 나아가 분석 결과를 데잇걸즈 교육과정과 연결지어 앞으로 남은 교육 기간을 더욱 알차게 보내도록 구성원들에게 제언해보기로 했습니다. 아무래도 우리가 배우는 것이 직무에 필요한 역량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학습동기도 올라가고, 집중해야 할 부분에 최선을 다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로요!

 

분석 대상이 된 데이터는?

5조가 선택한 데이터는 채용 공고입니다. 채용 공고의 업무 상세 항목에서 해당 직무가 하는 일을 파악했고, 회사에서 해당 직무에 요구하는 사항인 자격 조건 우대 조건에서 필요 역량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직무 선정은 5조 팀원의 관심사와 데잇걸즈 4기 구성원들의 설문 결과를 반영하여 데이터 분석가, PM, 퍼포먼스 마케터 세 직무로 선정했습니다. 데이터 분석가와 PM은 50개, 절대적인 공고 수가 적었던 퍼포먼스 마케터는 30개를 수집했습니다.

데잇걸즈 구성원의 관심 직무 설문 결과

채용 공고 데이터 취합은 휴먼 크롤링으로 해결했습니다. 채용 공고 형식이 회사마다 달라서 크롤러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 하에 일일이 옮겨 엑셀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모은 데이터는 전처리를 거쳐 konlpy 패키지로 단어 빈도수를 도출했습니다. 빈도수가 높은 단어들이 그 직무를 설명할 수 있는 단어라고 판단하여 상위 단어를 뽑아 태블로를 이용해 한눈에 들어오도록 시각화했습니다.

상위 키워드를 보고, 각 직무의 업무와 필요 역량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분석 결과

1) 업무 분석

데이터 분석가는 데이터를 가공하고 추출하여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직무입니다. 분석 과정에서 통계를 활용하며 핵심 지표를 정의하고 관리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의 기획·전략 수립·개발·운영·개선 등 프로젝트 전반을 관리합니다. 문제 해결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다양한 직군과 커뮤니케이션하여 성공적인 협업을 도모합니다.

최적화된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다양한 채널에 광고를 집행합니다. 마케팅 성과 지표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업무를 맡습니다.

 


 

필요역량

데이터분석가

데이터 분석가의 필요 역량 키워드는 경험/경력이 1순위, 통계가 2순위입니다. 데이터를 다뤄본 경험이 있는 사람을 원하며, 분석 결과를 통계로 녹여낼 수 있는 역량을 중요시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은 전문분야라서 ‘전공자’의 출현 빈도도 높았습니다. 다른 직무에 비해 SQL, Python, R, 엑셀과 같은 Tool이 많이 나타난 만큼 비전공자라면 툴을 다룰 줄 아는 능력을 길러 전문성을 확복해야 할 것입니다.

데이터 분석가라고 데이터만 뜯어 보는 것은 아닌 만큼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능력도 중요합니다. 분석 결과를 활용하는 부서들, 혹은 데이터 관리/전처리 단계를 담당하는 데이터 엔지니어/사이언티스트들과의 협업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소프트 스킬인 '인사이트'도 눈에 띕니다.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역량도 툴을 다루는 것 못지 않게 혹은 더 중요한 스킬인 것입니다.

PM

PM은 다른 직무들보다 빈도수가 5 이상인 키워드가 많았습니다. 전반적인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직무로 챙겨야 할 역량이 많습니다. 하나의 서비스를 ‘매니징’하는 총체적인 관리자로 '커뮤니케이션/협업' 역량이 타 직무보다 많이(8.51%) 등장하기도 합니다. (데이터 분석가 6.79%, 퍼포먼스 마케터 6.17%)

직접 일해봐야 제대로 알 수 있는 '비즈니스/산업' 이해도가 중요하여 '경험/경력'이 1순위 키워드로 나타났습니다. 상위 10개까지 Tool에 대한 키워드는 없고, 비즈니스 관련 소프트스킬 키워드만 보입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논리력과 이해력을 갖춰야 한다는 PM의 성향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소프트 스킬이 다수라 어떻게 역량을 채울지는 고민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프로그래밍 언어는 상위에 없고, 오히려 광고 집행과 관련된 Google Analytics가 6위입니다. 'SNS', '매체/플랫폼'과 같은 단어가 상위에 위치하는 것으로 보아 각 매체(페이스북, 인스타, 구글 등)별 광고 집행 경험이 중요해 보입니다.

성과 지표를 볼 수 있는 Google Analytics와 같은 툴과 , 상위 10위 단어는 아니지만 Appsflyer(모바일 마케팅 소프트웨어)도 스타트업 공고에서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툴 스킬을 기를 수 있도록 작게나마 광고를 집행해보거나 블로그 방문자 분석을 해보며 직접 지표를 분석해보는 경험을 쌓아간다면 필요 역량을 충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필요한 툴과 자격증 키워드만 묶어 따로 리스트업해보았습니다. 데이터 분석가에게 요구되는 툴이 가장 많고, 프로그래밍 스킬이 중요해 보입니다. 프로덕트매니저는 키워드들이 전반적인 빈도수가 적은 것으로 보아 앞서 밝혔듯이 비즈니스 관련 소프트 스킬을 더 중시하는 것 같습니다. Google Analytics는 세 직군 모두 등장하였고, 특히 퍼포먼스 마케터에게 중요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Google Analytics 외에 다른 성과 분석 툴도 등장하였습니다.


데잇걸즈 커리큘럼 활용하기

데잇걸즈 커리큘럼에서 배우는 내용을 역량 중심으로 리스트업하고 각 직무의 주요역량과 비교하여 버블차트로 나타냈습니다. 직무 필요 역량 키워드 중 빈도수가 5회 이상인 키워드에 해당하는 원이 그려집니다. 그 중 회색 원이 데잇걸즈 교육과정으로 채울 수 있는 역량이고, 파란색 원이 채울 수 없는 역량입니다.

데이터 분석가

세 직무 중 데이터 분석가의 필요 역량을 제일 많이 채울 수 있습니다. (데잇걸즈는 데이터 분석가 양성 프로젝트!) 하지만 소프트 스킬(특히 인사이트)는 스스로 채워나가야 할 것입니다!

PM

PM은 원의 개수가 가장 많습니다. 산업/비즈니스 이해도는 데잇걸즈 커리큘럼 내에서 접근할 수는 없으므로 데잇걸즈 내에서 따로 스터디를 열어 공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실제로 데잇걸즈 내에는 비즈니스 케이스 스터디 모임이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가 되고 싶은 데잇걸즈 구성원이라면 A/B 테스트나 그로스 해킹을 데잇걸즈에서 배우고는 스스로 프로젝트를 해보며 나머지 역량을 더 채워나가야 할 것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타 직무보다 소프트 스킬 관련 키워드는 보이지 않습니다. 광고 집행 툴을 다뤄본 경험과, 지표 분석 경험을 채워나가기를 추천합니다.(데글이는 GA를 사용하며 지표 분석을 경험 중입니다!)

 


 

기회를 얻기 위해 준비된 사람이 되자는 말과 함께 생활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소개를 마치려 합니다. 자신의 관심 업무를 이해했다면 이제 어떻게 필요 역량을 채워 나갈지 고민해 볼 차례입니다!

JD 분석으로 5조는 데이터 분석가, PM, 퍼포먼스 마케터 직무가 하는 일을 이해하였고, 필요 역량을 살피며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돌아보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하는 일을 보고 자신과 맞을지 고민도 해보고, 내가 집중해서 키워야 할 역량은 무엇인지 커리어를 설계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로는 데잇걸즈에서 채울 수 있는 역량을 확실히 배우고, 교육 과정 외로는 개인 프로젝트를 해보거나 데잇걸즈 구성원끼리 공모전을 나가기도 하고, 스터디를 여는 등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찾아 행동했습니다.

프로젝트 과정에서는 팀원과 협력하며 소통 방법을 체득하고, 팀 프로젝트에서 자신의 어떤 강점을 살릴 수 있을지 깨달았습니다. 프로젝트에서 더 잘하고 싶었던 부분을 앞으로 채워나가야겠다는 자극이 되기도 했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프로젝트로 데잇걸즈 구성원은 데이터 분석이 자신의 궁금함에서 출발한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자신이 알고 싶던 것을 데이터에서 찾아보며 분석의 재미를 찾은 것인데요.

데이터 분석은 그리 멀리 있지 않습니다. 생활 속에서 기록이 남는 무엇이든 데이터가 됩니다. 내가 캘린더에 기록한 나의 일정도 데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이번 달에 완료한 과제가 몇 개인지, 친구와의 약속은 몇 번이었는지 알아보는 것도 분석입니다. 생활 속에서 찾아낸 데이터를 활용하여 문제를 풀어내는 것이 생활 데이터 분석! 평소 궁금했던 것을 데이터로 해결하며 데잇걸즈 구성원들은 거듭 성장 중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